본문으로 바로가기

project_hands_up | html | js |

category TIL 2022. 12. 14. 02:16

마음은 백엔드를 하고싶은데 프로젝트를 완성하려면 html 과 js 를 해야해서 til에 적을게 별로 없다 그래도 긍적적으로 좋은점을 찾자면 데이터 통신에 대해서 익숙해졌고 고난이도? 조금 더 생각해서 해야하는 부분은 아직어렵지만 기본적인건 잘 해내고있다.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속도도 빨라지고 팀원들에게 도움이 되고있는 것 같다. 최대한 할 수 있는부분을 다 맡아서 하는데 쉽지는 않다. 지금은 새벽이라 오늘이면 공부시간 1000시간을 찍는다 스스로에게 잘하고있다고 위로한적도 없을만큼 나에게 냉정했는데 의미있는 숫자가 눈앞에 있으니 조금은 내가 대견하고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고싶은 날이였다. 힘내서 마무리 잘하자 화이팅!

+ 코드에 대해서 til을 적을 여유가없다. 이번주 중간발표가 끝나면 코드에 대해서 적어볼 생각이다. 저번주부터 오늘까지 매일매일이 js 리팩토링하고 이슈등록하고 고치고 또 버그 발견하고의 반복이였다. 그래도 오늘은 vaildation을 공식문서 보면서 공부하고 적용을 조금 해봤다. 모델에 이미 적용하고 또 js에서 오류알림창을 잘 나타내놨지만 조금 부족한 것 같고 더 잘하고 여러가지 방법을 다 해보고싶어서 커스텀해서 시리얼라이저에서 적용해볼 예정이다. 

아래 코드는 데이터를 찍어보면서 어떤식으로 흘러가는지 생각해본 흔적이다.

    # Object-level validation
    # def validate(self, data):
    #     print("밸리",data)
    #     print("밸리",len(data['content']))
    #     if len(data['content']) > 30:
    #         raise serializers.ValidationError("Title and Description must be different")
    #     return data
    # def validate_content(self, value):
    #     if len(value) >30:
    #         raise serializers.ValidationError("Title should be less than 60 charac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