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누가 나에게 비매너 평가 했는지 알 수 없어요. 매너 평가는 익명으로 처리돼요. (칭찬 매너 평가도 익명으로 처리됩니다.)

비매너 평가는 같은 항목을 2개 이상 받은 경우에만 항목 내용이 본인에게 노출돼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누가 남긴 비매너 평가인지 알 수 없게 하기 위함이에요.

항목 선택이 아닌 직접 쓴 내용은 보여지지 않아요. 당근마켓 팀만 볼 수 있어요.

비매너 사용자를 만났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매너 평가를 남겨 주세요.

함께 따뜻한 당근마켓을 만들어 가요. 🙂

 

칭찬 매너 평가와 긍정 거래 후기를 받으면 매너온도가 올라가고 비매너 평가와 부정 거래 후기를 받으면 매너온도가 내려갑니다.

최근에 받은 매너 평가, 거래 후기일수록 매너온도에 더 많이 반영돼요. 반대로 오래전에 받은 매너 평가, 거래 후기는 매너온도에 적게 반영돼요.

따라서 최근 거래 빈도가 낮았다면 매너온도가 조금씩 떨어질 수 있어요.

1년이 지난 매너 평가와 거래 후기는 더는 매너온도에 반영되지 않아요.

매너온도는 거래할 때 다른 사용자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에요. 오랫동안 거래하지 않았다면 신뢰도를 판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해서 이런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요.

 

기본 매너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매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 매너인 만큼 꼭 지켜 주실 거라고 믿어요.

• 서로 존중해요. 우리 존댓말로 대화해요.

• 모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시간 약속을 꼭 지켜주세요.

• 절대로 중간에 연락 끊기는 일이 없도록 해요. (잠수는 절대 안 돼요!)

• 따뜻한 감사 인사로 마무리를 지어요.

• 어떤 상황에서도 욕설, 비방, 명예훼손 등의 언행은 지양해주세요.

• 늦은 시간 채팅은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특히 새벽 시간에는 채팅을 자제해주세요.

• 택배 거래는 부득이한 경우에만 요청하시고 가능한 한 직거래로 해주세요.

 

구매자 매너

이웃의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로서 따뜻함을 나눠주세요.

• 신중하게 고민한 뒤 판매자와 확실하게 거래 약속을 잡아요.

• 질문하기 전에 판매글을 꼼꼼히 읽어 주세요.

• 지나치게 가격을 깎지 말아 주세요. 가격 제안 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격 제안 해주세요. (정말 구매할 마음이 있을 때만 해주실 거죠?)

• 직거래할 땐 판매자에게 가까운 장소에서 만나요.

• 물건 금액에 맞게 현금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 무료나눔을 받은 경우 감사 인사로 마무리해주세요.

 

판매자 매너

개인 간의 거래인 만큼 신뢰할 수 있는 매너를 보여주세요.

•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판매글을 작성해주세요.

• 물품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써주세요. 특히, 주요 하자에 대한 내용은 꼭 명시해주세요. (명시되지 않은 하자는 환불 사유가 돼요.)

• 판매하기 전에 깨끗하게 세탁 또는 관리해주세요. 사용감이 있더라도 청결한 물건은 서로의 기분을 좋게 한답니다.

• 물품의 시세를 알아보고 가격을 정해주세요. 판매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 거래 약속이 정해지면 게시글의 상태를 '예약중'으로 바꿔주세요.

• 예약한 분이 있다면 그분에게 판매해주세요.

• 당근마켓에서 구매한 상품을 불가피한 사정 때문에 재판매하면 재판매하는 이유와 함께 구매한 가격과 동일하거나 더 싼 가격에 판매해주세요.

 

커뮤니티 매너

따뜻한 동네생활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약속을 지켜주세요.

• 항상 솔직하게 대화해요.

• 서로 배려하며, 약속을 잘 지켜요.

• 이웃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요.

• 동네생활은 우리 동네 근처 이웃을 위한 공간이에요. 동네생활과 관련된 글을 작성해주세요.

• 광고/홍보 등의 게시글은 광고를 이용해주세요.

• 중고거래는 중고거래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친분을 과시하지 않기로 해요. 혹시라도 다른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 남녀노소 다양한 이웃이 함께하는 공간이에요. 누군가에게 불편할 수 있는 글들은 올리지 않기로 해요.